브렌트우드센터 2024입주 새아파트 매물 있습니다! 길모어플레이스 타워1, 2, 3

[최재동의 중앙일보 부동산 칼럼] 우리동네 개발계획(3) – 버나비 에드몬즈역 근처 Southgate Master Plan


[최재동의 부동산 칼럼] 우리동네 개발계획(3) – 버나비 에드몬즈역 근처 Southgate Master Plan

 

사우스게이트 마스터 플랜은 버나비의 에드몬즈 전철역 근처 60에이커 대지위에 새롭게 개발되는 대형 커뮤니티 개발 프로젝트이다. 위치는 동쪽으로 15th Street, 서쪽은 18th Street, 남쪽은 11th Ave, 북쪽은 14th Ave 의 내부 마름모 형태의 땅위에 주소지를 둔다. 이곳은 캐나가 세이프웨이가 종전에 식품공급창고와 유제품공장으로 사용하던 장소인데 세이프웨이가 랭리로 이전하면서 레드맥, Ledingham McAllister, 디벨로퍼 회사에 1억 2천 5백만 달러에 매각하였다. 레드맥에 의해서 개발되는 사우스게이트 마스터 플랜은 현재의 인더스트리얼 지역을 점차적으로 복합적인 주거지역으로 바꾸어갈 예정이며 궁극적으로는 에드몬즈 타운센터 지역과 통합된 커뮤니티로 발전해 나간다라는 원칙을 두고 있다. 마스터플랜이 완성되기까지는 앞으로 15-20년이 걸린다.

 

 

60에이커 마스터플랜의 중심에는 5에이커의 분수대가 있는 중앙공원이 조성된다. 중앙공원은 디벨로퍼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버나비시가 소유하게된다. 공원은 오픈스페이스 개념으로 조성되며 그 둘레로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와 상가들이 들어서게 된다.  센트럴공원내에는 약 2만스퀘어피트의 커뮤니티 건물도 만들어 주민들이 사용하게 된다. 마스터플랜의 전체 토지 용적률은 2.86 F.A.R., Floor Area Ratio, 로 588만 스퀘어피트의 레지던셜 면적이 형성되고 59만 스퀘어피트의 비영리 임대용주택, 20만 스퀘어피트의 상업용 쇼핑 면적이 들어선다.

 

 

사우스게이트 마스터플랜은 킹스웨이와 하이게이츠 빌리지를 중심으로 하는 에드몬즈타운센터, 에드몬즈전철역, 씨티인더파크, 비씨하이드로와 연계하여 개발한다. 플랜의 기본컨셉은 버나비의 다른 타운센터의 개발과 유사하다.  기본적으로 보행자중심으로 교통의 흐름을 우선적으로 형성하고 뒤를 이어 자전거도로, 전철 버스등 대중교통, 그다음 일반자동차 차례로 무게를 두어 개발한다. 플랜에는 커뮤니티를 녹색지대로 만들고 환경을 보호하며 에너지를 절약하고 주변의 수질도 개선한다라는 내용도 포함한다.

 

Image result for southgate master plan 

 

커뮤니티는 단지의 중앙에 위치한 공원을 제외하고 Gateway, Ernie Winch, Island, Crescent, Courtyard 다섯개 지역으로 구별한다. 단지내에는 전체적으로 24-46층 범위의 하이라이즈 20개 타워가 올라간다. 아파트의 면적은 400-1,200스퀘어피트 정도 범위이고, 아파트의 평균면적은 800스퀘어피트이다. 전체 아파트의 수는 5,800-6,400개가 들어선다. 인구유입은 약 2만명을 내다본다. 전체개발의 약 9%를 차지하는 비영리임대주택은 어느 특정구역에 몰아넣지 않고 섞어서 통합적으로 개발한다. 

 

Image result for southgate master plan 

 

 

Gateway Neighbourhood Area 은 북서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26층에서 44층 사이의 주상복합 타워가 8개 들어서고 면적으로는 250-280만 스퀘어피트 정도가 된다. 상업용 리테일 면적은 약 4만 5천 스퀘어피트가 들어서게 된다. 스케쥴에 따르면 게이트웨이의 서쪽 꼬리부분은 1단계로 개발되어 1-5년 이내에 완성된다. 2단계로 북서쪽의 7개 빌딩을 제외하고 나머지 빌딩 대부분은 중앙공원의 일부와 함께 6-10년이내에 완성된다. 북서쪽 7개 빌딩은 마지막 4단계에 해당되어 16-20년 사이에 완성된다.  

 

 

Ernie Winch Neighbourhood Area 는 북동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80-90만 스퀘어피트의 저층 주거용 아파트와 2만 스퀘어피트의 쇼핑위주 리테일 상점들이 대부분 들어설 예정이다. 하이라이즈 빌딩은 26-30층 정도의 타워가 1개 또는 2개가 올라갈 예정이다. 개발스케쥴에 따르면 어니윈치의 동쪽 일부분은 1단계 개발에 포함되어 향후 1-5년 이내에 개발된다. 어니윈치의 나머지 대부분 빌딩은 마지막 4단계로 향후 16-20년 사이에 완성된다.  

 

 

Island Neighbourhood Area 는 남서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중앙공원과 가장 잘 어울리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분수대 물가와 어울려 단지의 상징적인 ‘아일랜드 주거용 타워’가 들어선다. 하이라이즈는 3개가 올라가는데 26-38층 정도이다. 주거용면적은 60-90만 스퀘어피트이고 상업용 면적은 2만 스퀘어피트가 배정된다. 아일랜드의 개발은 1단계 개발로 중앙공원의 일부와 함께 향후 1-5년내에 완성된다.

 

 

Crescent Neighbourhood Area 은 동쪽에 Ernie Winch 아래로 위치하는데 101-117만스퀘어피트의 주거용 공간과 5만5천스퀘어피트의 상업용 면적이 들어간다.  3개의 하이라이즈는 38-46층이다. 일정은 3단계로 공원의 일부와 함께 11-15년 이내에 완성된다.

 

 

Courtyard Neighbourhood Area 는 동남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104-119만 스퀘어피트의 주거용 공간으로 3-4개의 24-32층 타워가 들어간다. 개발일정은 3단계로 공원의 일부와 함께 11-15년 이내에 완성된다.  

 

 

참고자료 - 버나비시청 자료